아마추어 경기단체의 환경 및 포지셔닝 분석에 따른 마케팅 모델 구축
국민대학교 | 182 pages| 2006.12.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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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아마추어 경기단체(검도, 볼링, 인라인스케이트, 탁구, 배드민턴)에 대한 환경분석과 마케팅 요인을 이용한 포지셔닝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지각하고 있는 이미지를 분석하여 아마추어 경기단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재정자립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마케팅 모델을 구축 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을 확률표본추출방법(probability sampling method) 중에서 유층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로 표집하였다. 구체적인 표집 방법은 검도, 탁구, 인라인스케이트, 배드민턴, 볼링 등 각 종목별로 400명씩 할당하여 총 2,000부를 배포하여 1,982부(99.1%)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32부(1.6%)를 제외한 1,950부(97.5%)를 최종적으로 이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마케팅 요인은 윤영선 (2004) 등의 연구에서 환경분석은 정예수(2005) 등의 연구에서 스포츠관여도는 이욱재(2003) 등의 연구에서 라이프스타일은 정동화(2004)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Cronbach`s a .901~.690으로 나타났으며, 타당도는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방법은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일원변량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 다차원척도법을 사용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스포츠마케팅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전문가집단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델파이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포지셔닝(Positioning) 이미지(Image) 라이프스타일(Lifestyle) 관여도(Level of Involvement) 아마추어 경기단체 대한체육회 스포츠관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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